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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단 한번 시도하는 이야기/뉴-스

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의 배터리 동맹

by 1dann 2022. 8. 30.

1. 구조화

- What

LG에너지솔루션과 혼다가 미국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 공작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.

- Why

북미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이다.

- How

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(IRA) 시행이 예고되어 내년 1월부터 북미에서 생산된 차량만 최대 7500달러의 세액공제가 적용된다.

- 이에 따르면 2029년에는 배터리 부품의 100%를 북미에서 생산, 조립해야 된다.

- 광물은 80%을 미국 또는 미국과 FTA를 맺은 국가에서 채굴 및 제련해야 된다.

따라서 이번 합작은 IRA에 대응하기 위해 앞당긴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.

 

합작 규모는 5조 1000억 원(약 44억 달러) 투자, 40 GWh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미국에 짓는 것이다.

- 내년 착공, 2025년부터 양산 계획이다.

- 이로 인해 전기차를 연간 55만 대 생산 가능하게 된다.

 

이는 한국 배터리 기업과 일본 완성차 업체의 첫 합작이다.

 

혼다는 세계 8위의 완성차 업체이지만 전기차 판매 비중이 1%로 안 되는 실정이다.

그러나 미국 및 동남아의 브랜드 인지도가 상당하며 오토바이 시장의 영향력이 크다는 장점이 있다.

혼다는 일본의 완성차 업체 중 처음으로 전기차 체제로의 전환을 선언하고 혼다는 하이브리드에서 순수 전기차로 전략을 바꿨다.

이에 2040년까지 전 모델을 전기차로 바꾸기로 했다.

혼다가 보통은 일본의 파나소닉이랑 할 텐데 이번에 LG엔솔이랑 이례적으로 합작하는 것이다.

 

혼다가 자동차뿐만 아니라 오토바이까지 전동화를 하기 때문에 LG엔솔은 다양한 사업기회를 가질 수 있다.

LG엔솔은 이번에 혼다와의 합작으로 북미에 7번째 생산 거점을 갖추게 됐다.

- LG엔솔은 이미 GM과 '얼티엠셀즈'라는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미국에 공장 3개를 설립 중이다.

- 또한 스텔란티스와의 협력으로 캐나다에도 합장공장을 세울 계획이다.

- 미국 미시간주에는 단독 공장을 증설, 애리조나주 공장 건설도 검토 중이다.

 

LG엔솔은 이를 통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상위 10군데 중에 8곳에 배터리를 공급한다.

- 전기차 1위인 테슬라와 폭스바겐, 르노 등이 고객사이다.

- 현대, 스텔란티스, GM과 합작공장 설립한다.

- 일본의 도요타, 스즈키는 제외

 

2. 용어

스텔란티스(Stellantis)

합병으로 설립된 다국적 자동차 회사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사가 있다.

그루프 PSA와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가 50:50 비율로 합병한 것이다.

세계 시장 점유율은 약 9%로 판매량은 세계 4위이다.

산하 자동차로 이탈리아 마세라티, 프랑스 시트로엥과 푸조, 미국 지프와 크라이슬러 등이 있다.

 

GWh (Giga Watt Hour)

전기용량으로 기가와트이다.

전기차 배터리 회사들이 증설을 하면 보통 1라인에 1 GWh이었는데 최근에는 용량이 커져서 2 GWh까지도 나온다.

1 GWh는 1,000 Mwh이고 1,000,000 KWh이다.

 

3. 질문

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의 LG에너지솔루션의 점유율은 얼마만큼일까?

LG에너지솔루션은 세계 2위의 배터리 업체이다.

- 2021년 사용량 기준

그러나 점유율은 그렇지 못하다.

 

현재 중국 배터리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60%에 육박한다.

- 세계 최대 배터리 업체가 중국의 CATL이며 전기차 배터리 점유율이 34%이다.

- 중국 비야디(BYD)는 12%이다.

- 그 외 세계 10위권의 배터리 회사는 56%가 중국 기업이다.

- 북미와 유럽의 중저가 전기차들이 중국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이다.

- 이에 중국은 배터리 공장을 85개나 착공하고 있다.

 

- 우리나라 기아 니로에도 CATL의 배터리가 들어간다.

- 쌍용차도 전기차 전환을 시급하게 하기 위해 비야디와 MOU 체결했다.

- 현대모비스도 CATL과 MOU 체결했다.

- 우리나라의 중국 배터리 채용의 이유는 국내 전기차 보조금의 지원 상한액을 낮추면서 여기에 차 가격을 맞추기 위해 가격이 저렴한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.

- 그런데 WTO 규정 때문에 보조금에 대한 자국 우대정책을 펴기 힘든 상황이다.

 

우리나라 배터리 업체의 점유율은 26%로 지난해 대비 9% 포인트 떨어졌다.

- LG에너지솔루션의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10% 포인트 하락하여 14%가 되었다.

- 세계 6위인 삼성 SDI의 점유율도 6%에서 5%로 하락했다.

- 세계 5위인 SK 온만 점유율이 2% 포인트 상승한 7%를 기록했다.

- 우리나라 배터리 회사 3사를 다 합해도 CATL보다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다.

 

4. 적용할 점

LG에너지솔루션의 주가 방향을 살펴보고 투자에 적용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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